본문 바로가기
1교시. 의학/핵의학 : 고창순 핵의학 제4판

18 혈액암

by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2020. 11. 4.
728x90

1. 림프종

 1) 서론

▶ 림프종은 혈액세포의 하나인 림프구가 악성으로 전환되어 과다증식하여 생기는 종양을 말한다.

 호지킨림프종(HL)과 비호지킨림프종(NHL)으로 나눌 수 있다. 2016년 개정된 WHO 분류법은 NHL을 세포 계열에 따라서 크게 B세포 기원과 T세포 및 NK 세포 기원 신생물로 나누며, 90개가 넘는 아형으로 분류한다.

 

▶ 림프종은 세부 분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하다.

- DLBCL과 HL은 완치를 목표로 항암치료, 면역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시행한다.

- FL은 등급에 따라서 주의 깊게 관찰할 수도 있고, 방사선치료나 면역화학요법을 시행한다.

 

 2) 진단

▶ 림프종의 FDG 섭취는 스펙트럼이 폭넓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공격성이 높은 림프종은 FDG 섭취가 높다. 같은 조직학적 유형에서도 FDG 섭취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가장 흔한 DLBCL과 HL은 FDG 섭취가 높다.

- FL의 거의 모든 경우와 T세포림프종의 약 90%, 대부분의 림프절 변연부림프종(nodal marginal zone lymphoma)에서도 FDG 섭취가 높다.

- 결절외 변연부림프종(extra-nodal marginal zone lymphoma)에서는 FDG 섭취가 다른 림프종과 비교하여 떨어진다.

 

▶ FDG PET/CT에서 다수의 커져있는 림프절이 강한 FDG 섭취를 보일 때 림프종을 의심할 수 있다.

 전신 어느 림프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경부, 서혜부, 액와부, 쇄골상부 등의 순서로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인두, Waldeyer's ring, 비장, 골수도 림프종의 호발 부위로, 생리학적 섭취보다 더 높은 FDG 섭취가 비교적 국소적으로 보일 경우 림프종의 침습을 의심할 수 있다.

 

 4) 반응 평가

▶ FDG 섭취가 높은 림프종의 치료 평가에 PET/CT가 널리 이용된다. 2007년 International Working Group 가이드라인에서 FDG PET을 치료 반응 평가의 기준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그리고 2014년 발표된 Lugano response criteria를 림프종 치료의 반응 평가에 널리 쓰고 있다.

728x90

 Lugano criteria는 치료 후 FDG PET 영상을 도빌 5단계 점수로 평가한다. 기본적으로 간의 FDG 섭취 정도와 림프종의 FDG 섭취 정도를 눈으로 비교하는 정성적 평가이다. 1, 2, 3점을 완전관해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항암 요법 및 방사선치료 용량의 de-escalation 또는 dose reduction을 고려하는 상황에서는 under-treatment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1점과 2점을 완전관해로 여긴다. 4점과 5점은 감소 폭에 따라서 부분관해, 안정 또는 진행일 수 있다.

도빌 점수
(Deauville score)
기준 보충 설명 반응 평가 분류
(Metabolic response)
1 배경과 비교하여 눈에 띄는 FDG 섭취가 없다. 임상에서 1점과 2점을 구별해야 할 경우는 없다.

임상에서 2점과 3점을 구별해야 하는 경우는 치료를 조기에 종료하거나 치료의 강도를 낮추는 결정이 필요할 때이다.
완전관해(CR)

*단, 치료 감량을 고려할 경우에는 1점과 2점만을 완전관해로 본다.
2 FDG 섭취 정도가 종격동 혈액 섭취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더 낮다.
3 FDG 섭취 정도가 종격동 혈액 섭취보다는 높으나, 간의 섭취와 비슷하거나 더 낮다.
4 간의 섭취보다 중증도 이상 높다. 4점과 5점의 구별은 주관적이다. 부분관해(PR)
 : FDG 섭취 감소

안정병변(SD)
 : FDG 섭취 변화 없음

진행병변(PD)
 : FDG 섭취 증가 또는 새로운 병변이 관찰됨
5 간의 섭취보다 현저하게 높다.

 

▶ 항암치료 종료 후에 시행한 PET/CT는 치료 종료 후(end of chemotherapy) PET/CT라고 부른다. 치료 도중 시행한 검사는 중간 평가(interim) PET/CT라고 부르며 림프종 아형과 병기에 따라서 항암요법 2차, 3차 또는 4차 치료 후 시행한다. 

 조직검사에서 음성 결과가 나오는 경우 3개월 이내 PET/CT 영상에서도 음성으로 변화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치료 종료 후에도 도빌 점수가 4점 또는 5점이면 추가 치료 후 PET/CT를 시행할 수 있다.

 

▶FDG PET/CT의 결과에 따라 항암제를 바꾸거나 방사선치료를 결정하는 경우가 임상적으로 많다.

- Advanced stage HL에서 강도 높은 항암제인 BEOCOPP 투여 후 PET이 음성이면 방사선치료를 생략하며, PET이 양성인 환자에게만 선택적으로 방사선치료를 추가로 시행할 수 있다.

- Early/intermediate HL에서 중간 평가 PET이 음성인 경우 ABVD과 같은 항암치료의 횟수를 줄이거나 방사선치료 축소를 고려할 수 있으며, PET이 양성인 경우 약제를 변경할 수 있다.

- DLBCL의 경우 stage I, II에서 R-CHOP과 같은 1차 항암치료 후 방사선치료 전에 PET/CT를 시행하여 추가 치료 여부를 결정한다. Stage III, IV DLBCL 에서는 항암치료 2주기에서 4주기를 시행한 후에 중간 평가 PET/CT에서 반응을 보일 경우 항암치료를 지속한다.

- DLBCL의 치료 종료 후 PET/CT에서, 도빌 점수가 4점 또는 5점이거나, stage III, IV의 중간평가 PET/CT에서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refractory disease로 간주한다. 2차 항암약제 투여 후에 PET/CT 반응을 다시 평가하며, 그 결과에 따라서 자가조혈모세포이식같은 고강도 치료계획을 세우게 된다.

 

 

2. 다른 혈액암 또는 림프절 질환

 1) 다발성 골수종

▶ FDG PET/CT는 골용해성 병변이나 골수외 병변을 찾을 수 있으며, 예후 예측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치료 반응평가와 미세잔존질환 평가에도 FDG PET/CT는 유용하다.

 

 

3. FDG PET/CT 외의 핵의학 영상

▶ [18F]FDG 외의 다른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예

- indolent 림프종에서 [11C]acetate PET/CT의 예민독가 [18F]FDG PET/CT보다 높다는 연구

- DLBCL에서 [18F]FLT PET/CT가 [18F]FDG PET/CT보다 중간 평가 성적이 우수하다는 보고

- [18F]FLT PET/CT가 AML 환자의 저항성 병변에 대한 예민도가 높다는 보고

- 림프종과 백혈병 치료제인 fludarabine을 18F로 표지하여 DLBCL과 CLL 환자의 질환 정도를 영상화한 연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