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3교시. 방사선장해방어 방사선취급기술
제1장 원자력이론 - 4. 주관식 문제 (3)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2023. 10. 24. 22:24
728x90
453. 상대적 생물학적 효과비(RBE)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시오.
- 방사선의 종류가 다르면 물리학적으로는 같은 에너지양이라 해도 그 생물학적효과는 다르다. 이러한 개념에서 일정량의 감마선을 기준으로 해서 각 방사선에 의하여 생물학적 효과를 비교한 것이다.
459. Milking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장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방사평형에 있는 딸핵종을 분리하는 간단한 조작으로써 딸핵종을 어미핵종에서 분리 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되면 다시 방사평형에 도달하므로, 딸핵종을 다시 분리하는 것을 밀킹이라 하며 그 장치를 Cow system 또는 RI Generator라고 한다.
- 밀킹의 장점은
- 1) 무담체 RI를 원자로나 가속기로부터 멀리 있는 곳에서 사용
- 2) 딸핵종의 반감기를 어미핵종의 반감기로 늘려쓰는 효과
- 3) 어미핵종의 긴 반감기를 이용 재차 딸핵종 채취 가능
- 4) 희망하는 시간에 RI 획득
- 5) 만족스러운 화학적, 방사화학적 순도
460. 선에너지전달(LET)이 커지면 상대 생물학적 효과비(RBE)는 어떻게 되는지 기술하시오.
- 방사선에 의한 생물학적 효과의 정도는 흡수된 에너지에 의한다. 그러나 LET가 다르면 동일한 흡수선량이라 하더라도 생물학적 효과가 달라진다.
- 따라서 RBE는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 RBE = 어떤 효과를 얻는데 필요한 기준 방사선의 흡수선량 / 같은 효과를 얻는데 필요한 시험 방사선의 흡수선량
- 기준 방사선으로는 X, γ선을 주로 사용하며 RBE는 환경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LET가 커지면 상대 생물학적 효과비(RBE)는 커지는데, 약 100 ~ 150 keV/㎛까지 증가하다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461. 선에너지전달(LET)과 생물학적효과비(RBE)와의 관계를 기술하시오.
- LET는 전리 방사선이 물질 속을 통과할 때 비정의 단위 길이 당 평균으로 잃어버리는 에너지를 의미한다. 방사선에 피폭한 경우에 같은 흡수선량이라도 방사선의 종류, 에너지의 차이에 의하여 생물에 미치는 효과는 양적으로 차이가 있다. 그 차이를 비율로 나타낸 것이 생물학적 효과비(RBE)이다.
- 일반적으로 LET가 증가하면 RBE값도 증가한다. 그러나 100 keV/㎛ 이상의 고LET에서는 overkilling 효과로 인해 RBE가 줄어들게 된다.
462. 인체조직 및 장기의 방사선 감수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높은 조직 : 생식선, 골수, 임파조직, 비장, 흉선
- 중간 조직 : 표피, 장상피, 눈
- 낮은 조직 : 간장, 근육, 결합조직, 혈관, 지방조직, 신경조직
464. 방사선의 생물학적효과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전신 또는 부분조사, 선량률, 산소, 온도
466. 다음 용어를 정의하시오.
(1) 유효반감기
- 유효반감기(Te) : 인체에 방사성물질이 흡수되면 방사성물질의 물리적 반감기와 생물학적 대사에 의해 체내의 방사성물질의 양이 줄어든다. 체내의 방사성물질이 붕괴나 대사에 의하여 1/2로 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유효반감기라고 하며, 생물학적 반감기(Tb)와 물리학적 반감기(Tp)와는 다음의 관계가 있다.
- 1/Te = 1/Tp + 1/Tb
(2) bone seeker
- bone seeker란 내부 피폭 시 뼈에 모이기 쉬운 향골성 핵종을 말하는데 32P, 45Ca, 239Pu, 226Ra, 90Sr 등이 그 예이다. 향골성핵종들은 방사선 생물학이나 방사선 의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그 이유는 대체적으로 유효반감기가 길고, 뼈의 성장이 왕성한 부분에 침착되어 뼈의 성장을 저해하며, 골수에 조사되는 조혈기 장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467. 방사선장해의 4대 특징을 설명하시오.
- 장해의 지발성
- 피폭의 무지각성
- 임상경과의 복잡성(변형의 다양성)
- 증상의 비특이성
468. 확률적 영향과 결정적 영향을 설명하시오.
결정적 영향 | 확률적 영향 |
단기간에 고선량 피폭으로 인한 세포사 또는 급성반응에서 기인하는 영향이다. | 세포의 돌연변이나 세포유전의 결과로 발생 가능한 영향이다. |
일정선량 이하에서는 영향의 정도가 임상적으로 중요하지 않는 발단선량이 존재한다. | 발단선량에 무관하게 선량에 비례하는 위험이 있다. |
피폭과 영향발현의 인과관계가 필연적이다. | 영향의 발현은 우연적(확률적)이다. |
급성이며 증상의 특이성이 있다. | 지발성이며 다른 원인에 의한 발병과 구분이 불가능하다. |
선량을 발단치 이하로 유지하면 방지가 가능하다. |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한 낮게 유지하여 최소화한다. |
사고피폭이나 방사선 치료시 주의해야 한다. | 저선량, 장기간 피폭으로 인하여 발병할 수 있다. (암, 백혈병, 유전결함) |
473. 방사선의 생물학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생물학적, 화학적 요인을 기술하시오.
1) 물리적 요인
- 흡수선량 : 방사선장해의 지배인자로 인체의 장해는 흡수선량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 흡수선량률 : 세포는 회복 또는 재생능력이 있어서 단시간에 받아서 치명적일 수 있는 선량준위도 장기간 나누어 피폭되면 중대한 장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
- 선량분포 : 동일한 선량이 어떤 장기나 조직에 균등하게 피폭되었을 때보다는 그 장기의 일부에 집중하여 피폭되면 방사선장해발생 가능성이 더 커진다.
- 피폭범위 : 피폭되는 부위가 전신인지 또는 일부 장기/조직인지에 따라 장해의 영향은 다르다.
- 선질 : 방사선의 종류와 에너지에 따라 흡수선량에 따른 등가선량이 달라지므로 장해발생의 위험도 다르다.
2) 생물학적 요인
- 방사선 감수성 : 신체의 방사선 감수성은 세포나 장기/조직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또한 세포분열 중에 방사선피폭을 받았을 경우 감수성이 높으므로 세포분열 빈도가 높을수록 방사선 감수성은 커진다.
- 연령 : 연령이 어릴수록 방사선감수성이 높다.
- 생물종 및 유전적 계통 : 동물의 종류에 따라 방사선 감수성이 다르며 보통 하등동물일수록 방사선감수성이 낮다. 또한 동종의 동물일지라도 유전적인 계통에 따라 다르다.
- 기타 성별이나 건강상태에도 영향을 받는다.
3) 화학적 요인
- 방사성방호물질
- 방사선조사 중에 생체에 산소가 많이 존재할수록 감수성이 높으며 온도가 낮을수록 방사선 감수성이 낮다.
(참고) 체내피폭의 경우에는 위의 인자 외에 다음의 영향을 받는다.
- 방사성핵종의 침착부위 : 방사성핵종은 친화도에 따라 장기나 조직에 침착하는 정도가 달라지므로 핵종에 따라 방사선장해도 다르게 나타난다.
- 유효반감기 : 인체에 들어온 방사성물질은 인체대사(생물학적 반감기)나 물리적인 붕괴(물리적 반감기)에 의해 그 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에 따라 장해의 정도도 변한다.
- 방사성핵종의 물리화학적 특징 : 체내에 들어오는 방사성핵종들은 입자크기, 수용성이나 화학형에 따라 체내친화 또는 침투부위가 달라질 수 있어 장해에 영향을 미친다.
474. 세포의 표적이론과 세포의 생존곡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세포의 표적이론 : 세포 내에는 일정 수의 표적이 존재하며, 모든 표적이 방사선에 의해 hit 될 경우 세포는 죽게되며, 반대로 hit가 되지 않을 경우 생존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써, 표적이 적중되지 않을 확률을 e^-vD라 하면 적중될 확률은 1 - e^-vD이다.(D는 선량)
- 세포의 생존곡선에는 n, Dq, D0 인자가 존재하며, 이들의 관계는 logen = Dq/D0 이다.
- n은 저LET선의 생존곡선 직선부분 외삽한 점
- Dq는 생존률이 1인 선과 만나는 선량
- D0는 평균치사선량으로 생존율이 37%인 선량
- n은 방사선에 의해 정해지는 상수로 Dq와 비례하며, D0가 낮을수록 방사선으로 인해 세포가 죽기 쉬우며, 세포의 방사선감수성은 D0와 n값이 작을수록 높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