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Chapter 38. 방사선 안전관리 실무 및 관련 법령
16
방사선의 일반인 피폭에 대한 사항 중 옳은 것은?
A. 의학적 피폭 중 일반 방사선 촬영에 의한 것이 가장 많다.
B. 의학적 피폭의 합이 자연 방사선 피폭의 합을 넘어섰다.
G. 전체 피폭을 세분화하여 보면 라돈에 의한 피폭이 가장 많다.
M. 인체에 피폭 총합은 자연 방사선에 의한 피폭이 줄면서 점점 줄어들고 있다.
정답:
G. 전체 피폭을 세분화하여 보면 라돈에 의한 피폭이 가장 많다.
풀이:
전세계 1인당 연평균 유효선량은 3.0 mSv이며, 이 중 자연선원 2.4 mSv와 인공선원 mSv로 자연선원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자연선원에서는 라돈 가스의 흡입이 가장 많았고(1.25 mSv), 인공선원에 의한 피폭은 의료피폭이 0.6 mSv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따.
미국방사선방호측정위원회(National Council on Radiation Protection and Measurements, NCRP) 160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에서 전리방사선에 대한 1인당 유효선량이 1980년대 초반 3.6 mSv에서 2006년에 6.2 mSv로증가하였다. 특히 의료방사선 피폭이 차지하는 비율은 1980년 15%에서 2006년 48%로 현저히 증가하였다(그림 38-4). 이러한 의료피폭 증가는 일차적으로 CT 영상의 사용증가에 의한 것이며, 다음으로는 핵의학적영상검사(주로 심장핵의학 영상검사)가 많았다.
고창순 핵의학 제4판 4-38 p.1049~
17
방사선 방호에서는 (가) 의 발생을 낮추고 (나) 영향은 최소로 유지한다.
정답: 가) 결정적 영향, 나) 확률적 영향
풀이:
(29) ICRP 방사선방호체계의 주목적은 사람의 보건이고 보건 목적은 비교적 단순하다. 즉, 결정론적 영향을 방지하고, 확률론적 영향 위험을 합리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추도록 전리방사선 피폭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것이다.
ICRP 103 http://www.icrp.org/docs/P103_Korean.pdf
고창순 핵의학 제4판 4-38 p.1048 정작 방호의 목표에 관한 내용은 없음
Chapter 38. 방사선 안전관리 실무 및 관련 법령
3. 방사선 방호의 목표와 체계 요소
2) 방사선 피폭의 종류와 피폭량
전세계 1인당 연평균 유효선량은 3.0 mSv이며, 이 중 자연선원 2.4 mSv와 인공선원 0.6 mSv로 자연선원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자연선원에서는 라돈 가스 흡입이 가장 많았고, 인공선원에 의한 피폭은 의료피폭이 0.6 mSv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다.
특히 의료방사선 피폭이 증가하여 이러한 의료피폭 증가는 일차적으로 CT 영상의 사용 증가에 의한 것이며, 다음으로 핵의학영상검사(주로 심장핵의학 영상검사)가 많았다.
11
의료 피폭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의도적 피폭이다.
2) 완전 격리가 필요하다.
3) 병원에서의 관리가 산업체에서의 관리보다 쉽다.
챕터가 새로이 편성돼었음.
(4) 소아에 대한 안전관리 (p.1057) 등 많은 파트들을 읽어보는 게 좋을 듯
풀이:
5) 의료피폭의 안전관리
(1) 의료피폭의 특징
고창순 핵의학 제4판 4-38 p.1056~1057
16
가임기의 여성이 Tc99m-DMSA 검사 1주일 후에 임신 사실을 확인하였다. 총 185MBq이 투여되었고, 태아 유효선량은 0.005 mSv/MBq 이다. (태아 전신 가중치 = 1, 임신 몇 주였는지는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1) 태아 흡수선량을 구하시오.
2) 태아 유효선량을 구하시오.
3) 담당의사로서 임신지속가능유무에 대해 판단하시오.
태아에게 조사된 방사선의 영향은 임신을 기준으로한 피폭의 시점과 흡수선량에 따라 평가한다. 수정 2주 이내에는 방사선의 영향이 주로 착상 실패 또는 배아의 사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형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수정 3주 이후에는 중추신경계와 심장의 발달이 진행되므로, 피폭 시점에서 발달중인 기관 중심으로 기형이 발생할 수 있다. 태아 기형 발생은 100~200 mGy의 문턱값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100 mGy 미만의 방사선량에서는 기형의 위험이 낮다(표 38-7). 모유 수유 중인 환자의 유아에게 전달될 수 있는 방사성의약품 종류별 유효선량 및 수유중지가 필요한 기간은 표 38-8과 같다.
고창순 핵의학 제4판 4-38 p.1058 수유중지... 봐두자.
4. 의료방사선의 안전관리
5) 의표피폭의 안전관리
(1) 의료피폭의 특징
의료피폭은 다른 방사선 피폭과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의도적 피폭이다. 의료피폭은 환자에 대한 진단, 중재 시술, 또는 방사선치료를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되며, 원하는 결과를 침해하지 않고는 환자가 받는 선량을 무한정 줄일 수는 없다.
둘째, 자원한 피폭이다. 의료피폭은 방사선을 받는 환자의 직접적인 의학적 이득과 결부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방사선 피폭에 의한 잠재적 위험을 포함한 사전 동의가 수반된다. 다만 의료피폭이 개인의 의학적 이득과 무관한 예외적인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의생명연구자원자에 대한 의료피폭이 그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원한 피폭이 개인적 이득이 아닌 사회적 이득을 가져오는 것으로서, 역시 사전 동의가 항상 필요하다.
셋째, 선량한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특정 선량 이하로 의료피폭을 제한하게 되면 달성하고자 했던 의학적 목적을 이루지 못할 수 있고 환자의 위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외 방사선방호의 두 가지 원칙(행위의 정당화, 방호의 최적화)은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가이드라인이나 적정사용 기준 등을 준수하는 동시에 전문가의 판단, 상식을 근거로 필요한 검사만을 환자에게 시행해야 하며(행위의 정당화), 진단 성적을 저하시키지 않는 범위 내의 적절한 방사선량만을 사용하고 적정 수준의 방사선 방호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방호의 최적화). 이를 위해 진단 방사선 분야에서는 진단참고수준 등을 활용하기도 하며, 국내에서도 전산화단층촬영 및 핵의학 영상검사의 진단참고수준이 제정되어있다.
(2) 의료피폭의 평가
(3) 의료피폭의 안전관리
(4) 소아에 대한 안전관리
(5) 환자의 보호자 및 공중에 대한 안전관리
(6) 태아 또는 수유아에 대한 안전관리
의료피폭 과정에서 임신 중인 환자의 태아나 모유 수유 중인 유아가 받는 방사선의 피폭도 의료피폭 범주에 해당한다. 환자들의 방사선 절차 과정에서 함께 수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료 방사선 절차를 시행하기 전 가임기 여성에 대한 임신 및 수유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의료 방사선 절차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수유 중인 환자에게는 핵종에 따라 적절한 수유 중지 기간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다.
태아에게 조사된 방사선의 영향은 임신을 기준으로 한 피폭의 시점과 흡수선량에 따라 평가한다. 수정 2주 이내에는 방사선의 영향이 주로 착상 실패 또는 배아의 사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형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수정 3주 이후에는 중추신경계와 심장의 발달이 진행되므로, 피폭 시점에서 발달중인 기관 중심으로 기형이 발생할 수 있다. 태아 기형 발생은 100~200 mGy의 문턱값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100 mGy 미만의 방사선량에서는 기형의 위험이 낮다.
(7) 의생명연구 자원자에 대한 안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