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Chapter 19. 퇴행성 뇌질환
08
Alzheimer's disease 에 사용하는 PET용 방사성 의약품을 1)2가지 열거하고 2)특징적 소견을 기술하시오
1) [F-18]Florbetapir (Amyvid), [F-18]Florbetaben (Neuraceq), [F-18]Flutemetamol (Vizamyl)
2) 백질과 같거다 더 높은 회백질의 섭취 제4판에서는 퇴행성 뇌질환이 별도의 파트로 분리되었음.
풀이:
1.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퇴행성 치매
2) 치매의 뇌혈류 및 포도당대사 영상
(1) 알츠하이머병과 경도인지장애에서 FDG PET 영상
18F-FDT PET에서 보이는 양쪽 측두두정엽피질의 대칭적인 대사감소는 알츠하이머병 진단에 예민도 86~94%, 특이도 63~73%, 정확도 83%의 진단능을 가진다.
3) 치매의 단백질병리 영상
(1) 아밀로이드 병리 영상용 방사성의약품
11C-PIB는 현재 조직병리에 의한 확진을 제외하고는 아밀로이드 병리를 확인하는 데 골드 스탠다드로 사용되고 있는 아밀로이드 영상용 방사성의약품이다.
11C-PIB의 국소적 분포는 전두엽과 측두-두정엽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반면에 소뇌에서의 섭취는 거의 없으며, 이는 사후 뇌조직 병리에서 관찰되는 아밀로이드반의 분포와 일치한다.
고창순 핵의학 제4판 2-19
의학 Chapter 19. 퇴행성 뇌질환
1.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퇴행성 치매
1) 치매 환자의 뇌의 구조적 평가 : 구조적 뇌자기공명영상(MRI)
2) 치매의 뇌혈류 및 포도당대사 영상
퇴행성 뇌질환에서는 신경세포의 점진적인 소실이 나타나며, 이는 MRI나 CT에서 관찰되는 구조적 변화가 생기기 전에 뇌혈류 또는 뇌대사를 평가하는 기능적 뇌영상에 의하여 평가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매 원인질환의 많은 수에서는 조직병리학적 변화가 주로 일어나는 부위에 일치하여 비교적 특징적인 대사/혈류 변화가 일어나며, 이러한 대사/혈류 변화를 뇌혈류 SPECT 또는 18F-FDG PET를 이용하여 영상화함으로써 치매 원인질환의 진단에 결정적인, 또는 보조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러 형의 치매에서 각각 비교적 특징적인 뇌대사/혈류 분포양상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알츠하이머병 치매와 다른 원인의 치매를 감별할 수 있다.
(1) 알츠하이머병과 경도인지장애에서 FDG PET 영상

알츠하이머병에서는 특징적으로 신피질연합부위의 대사/혈류저하가 나타난다. 알츠하이머병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특징적인 뇌대사/혈류 패턴은 후대상회(posterior cingulate), 쐐기앞소엽(precuneus)과 양쪽 측두두정엽피질의 대칭적인 대사/혈류 감소이며, 질병이 진행될수록 대사 감소의 정도와 범위도 증가되어 진행된 예에서는 전두엽피질의 대사/혈류저하가 더불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치매 환자에서 양쪽 측두두정엽피질 결손이 관찰될 경우 알츠하이머병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반면 일측성 측두두정엽 관류 결손이 관찰되거나, 전두엽 결손만이 나타날 경우에는 알츠하이머병을 예견할 수 없다.
사후 뇌부검에서 확인된 경우와 비교하여, 18F-FDT PET에서 보이는 양쪽 측두두정엽피질의 대칭적인 대사감소는 알츠하이머병 진단에 예민도 86~94%, 특이도 63~73%, 정확도 83%의 진단능을 가진다.
반면, 내측측두엽의 대사감소는 거의 대부분의 알츠하이머병에서 관찰되며, 내측측두엽의 위축소견과 더불어 전두측두엽치매나 루이소소체치매에 비하여 뚜렷하게 보인다.
알츠하이머병에서 이러한 뇌대사/혈류 이상소견은 뚜렷한 임상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발견될 수 있으므로 뇌대사/혈류 영상을 이용하여 알츠하이머병의 조기진단을 꾀할 수 있다.
환자의 연령이 낮거나 교육수준이 높은 경우 알츠하이머병의 병리적 변화와 이에 따른 국소적 뇌기능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아직 침범되지 않은 뇌영역에서의 보상작용을 통한 인지예비능이 작용하여, 치매의 임상증상이 늦게 발현되거나 인지장애 정도가 덜 나타난다. 따라서 치매 환자의 18F-FDG PET을 평가할 때는 치매의 정도뿐만 아니라 환자의 발병연령, 교육수준 및 생활패턴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알츠하이머병 이외의 치매에서 FDG PET 영상
3) 치매의 단백질병리 영상
알츠하이머병에서 베타-아밀로이드와 신경섬유성 변성된 타우단백질의 침착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의 원인병리인지는 아직까지 의문이 있지만, 치매를 일으키는 다른 원인의 뇌질환들과 비교하여 알츠하이머병으로 진단할 수 있는 특징적이고 표준적인 뇌병리이다.
(1) 아밀로이드 병리 영상용 방사성의약품
인체에서의 첫 아밀로이드 영상은 18F-FDDNP를 이용하여 얻었는다, 최근에는 타우영상을 위한 방사성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11C-PIB는 뇌-혈류 장벽을 통과하여 아밀로이드반에 높은 친화도와 특이성을 가지고 선택적으로 결합되며 18F-FDDNP와 달리 신경섬유매듭과의 결합은 매우 낮다. 11C-PIB는 현재 조직병리에 의한 확진을 제외하고는 아밀로이드 병리를 확인하는 데 골드 스탠다드로 사용되고 있는 아밀로이드 영상용 방사성의약품이다.
11C-PIB의 국소적 분포는 전두엽과 측두-두정엽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반면에 소뇌에서의 섭취는 거의 없으며, 이는 사후 뇌조직 병리에서 관찰되는 아밀로이드반의 분포와 일치한다.
11C-PIB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11C의 짧은 반감기(20분)으로 인한 사용의 제약으로 18F로 표지된 다양한 방사성 리간드가 계속 개발되고 있다. 18F-Florbetapir(Amyvid™), 18F-Florbetaben(NeuraCeq™), 18F-Flutemetamol(Vizamyl™), 18F-Florapronol(Alzavue®)
(2) 타우 병리 영상용 방사성의약품
(3) 치매 환자에서 아밀로이드 및 타우 P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