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7.2. 부당한 피폭

by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2021. 10. 18.
728x90

5.7.2. 부당한 피폭

 

(210)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 어떤 피폭은 추가 분석 없이도 정당화되지 않는다고 ICRP는 생각한다. 이러한 피폭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l 의도적인 방사성물질 첨가나 방사화에 의해 식품, 음료, 화장품, 완구 및 보석 류나 장신구와 같은 제품에 방사능을 높이는 것.70)

 

70) <역주> 수준과 무관하게 어떤 방사능 증가도 정당하지 않다고 해석하는 것은 지나치게 경직된 이해로 본다. 가령 곡물 결실기에 칼륨비료(KCl)을 시비하는 것은 엄밀하게는 곡물 내 천연 방 사성물질인 40K 농도를 높인다. 또 보석가공에서 중성자를 조사하더라도 유도 방사능이 극미한 수준이라면 이를 정당하지 않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당화되지 않는 것은 ‘유의한 수준의 방사능 증가’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l 임상 지시 없이 직무, 건강보험 또는 법적 목적으로 수행하는 방사선학적 검 사. 단, 검사 결과가 검사를 받는 개인의 건강이나 중요한 범죄 수사에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71) 이는 대체로 요구 한 영상에 대해 임상적 평가를 수행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피폭이 정당화 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71) <역주>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시행을 계획하고 있는 의심스러운 항공기 승객에 대해 투과 또 는 산란 X선영상화는 이 예외에 해당한다고 본다. 항공기 탑승 중 받게 될 우주선 피폭보다 훨 씬 작은 스캔 선량은 테러 위협을 고려할 때 정당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l 피검 개인이나 전체 인구에 예상되는 편익이 방사선 위해를 포함한 경제적, 사회적 비용을 보상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 자각 증상이 없는 집단에 대 한 방사선피폭이 있는 검진. 이때 질병 탐지, 탐지된 질병의 효과적 치료 가 능성 그리고 특정 질병에서는 질병 통제의 사회적 혜택도 고려해야 한다.

728x90